교육프로그램
Education Programs
교육프로그램 세부 계획
교육프로그램 표입니다. 구분 및 주요내용의 내용을 제공합니다.
구분 |
주요내용 |
1 |
- 오리엔테이션
- 학습 진행 소개와 향후 계획
'인권지도사'의 의미
|
2 |
- 인간의 존엄성, 인권의 기원과 분류
- 인권 담론에 대한 다양한 연구
- 현대 인권담론의 특징 - 논란의 쟁점
|
3 |
- 고대 및 근대 인권이론
- 홉즈, 로크, 루소의 권리론
- 자연권
- 고대 및 근대 인권이론의 특징과 한계
|
4 |
- 현대 인권이론
- 1950~1970년대 인권 담론
- 국제연합기구의 등장과 국제인권의 한계
- 1970년 이후 국제인권 운동과 인권의 이념화
- 소수자 및 다문화주의 인권의 등장
- 현대 인권의 정당성 논란
|
5 |
- 인권이론의 비판과 변질
- 마르크스가 주장한 사회주의 인권논리
마르크스 인권론의 역비판
- 여성주의 인권논리
- 여성의 권리와 인권의 등장
- 페미니즘과 젠더리즘의 등장
- 신자유주의와 성평등(gender equality) 등장
|
6 |
- 문화 상대주의와 다문화주의 인권
- 인종 문제와 소수 문화
- 문화 확장과 상대적 보편주의
- 보편적 인권을 비판하는 문화 상대주의
- 약자와 소수자 인권
|
7 |
- 인권의 특징 및 유형(1)
- 천부적 인권
- 자연권과 천부적 인권
- 천부적 인권의 근거와 특징(원칙)
- 보편적 인권
- 세계 인권선언과 보편적 인권의 공식화
- 보편적 인권의 정당성 위기와 논쟁
|
8 |
- 인권의 특징 및 유형(2)
- 상대적 인권
- 상대적 인권의 개념과 등장과정
- 사회적 약자, 소수자 구분
- 상대적 인권의 특징과 논란
- 자의적 인권
- 자기 결정권과 자의적 인권의 의미
- 정체성과 자의적 인권의 권리 유형과 한계
|
9 |
헌법과 기본권 헌법 제10조와 제37조
|
10 |
- 국가인권위원회법과 인권(정책)기본법 (2)
- 대한민국 법과 인권조례의 형태 (1)
- 인권기본 조례
- 학생 인권, 노동인권 조례 등
- 여성 인권(성평등, 성인지 등)관련 법과 조례
- 소수자 및 다문화 관련 조례
|
11 |
현대 인권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 카르 마르크스와 상대적 인권 등
|
12 |
- 인권의 정치사상
- 여성인권 사상
페미니즘과 젠더리즘
- 문화 막시즘
|
13 |
- 인권 활동의 의미와 중요성
- 인권 교육 / 인권 상담 등
- 현대 인권과 윤리 도덕 가치관의 충돌
|
14 |
- 평등 및 차별금지법 등
- 인권기본법과 인권관련 조례 등 법연구
|
15 |
현대 인권과 윤리 도덕 가치관의 충돌
|
16 |
실습 및 평가 |
강사 및 운영계획에 의해 과목 순서와 강의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